본문 바로가기
문학

청소년이 꼭 봐야 할 세계문학 소설 11선 - 1

by 작은도시락통 2023. 5. 4.
728x90
반응형

허버트 제임스 드레이퍼 작 '오디세우스와 세이렌'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

 

서양 문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인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는 그리스 영웅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이 끝난 뒤 집으로 돌아가려는 10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오디세이아]는 기원전 8세기에 쓰여진 것으로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에 의해 쓰여진 서사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 영웅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이 끝난 뒤 10년에 걸쳐 고향으로 돌아가는 여행에 관한 모험담입니다.

 

[오디세이아]24권으로 나뉘며 한 줄에 6개의 운율 피트로 구성된 시의 한 형태인 6각운(Hexmater 헥사메터)로 쓰여져 있습니다. 이 시는 오디세우스가 요정 칼립소에 의해 사로잡힌 오기아 섬에 좌초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는 그의 아내 페넬로페와 그의 왕국 이타카로 돌아가기를 갈망합니다.

 

시 전체를 통해, 오디세우스는 괴물, 신들, 그리고 유혹을 포함한 다양한 장애물과 도전에 직면합니다. 그는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하고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그의 지혜와 교활함을 사용해야 합니다. 도중에, 그는 여신 아테나와 돼지 목자 에우메오스를 포함한 여러 등장인물들의 도움을 받습니다.

 

[오디세이아]의 가장 유명한 부분 중 하나는 사이클롭스 폴리페무스의 에피소드인데, 그는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을 동굴에 가두고 오디세우스가 그의 눈을 가리고 도망치기 전에 그것들 중 몇 개를 먹습니다. 이 시에는 마녀의 여신 서커스와 지하세계에 사는 선지자 티레시아스와 같은 다른 기억에 남는 인물들도 등장합니다.

 

[오디세이아]는 서양 문학의 근본적인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고 문학, 예술, 그리고 문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었고 오늘날까지 연구되고 기념되고 있습니다.

 

영화 메리 셸리: 프랑켄슈타인의 탄생 중 한 장면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

 

현대의 프로메테우스로도 알려진 프랑켄슈타인은 영국 작가 메리 셸리가 1818년에 출판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비정통적인 과학 실험을 통해 자신의 실험실에서 훌륭한 생명체를 창조한 젊은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창조, 야망, 책임감, 그리고 신을 연기하는 것의 결과에 대한 주제를 탐구합니다. 또한 과학 실험의 윤리와 창조자에 대한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 소설은 누가 최고의 공포 소설을 쓸 수 있는지 내기를 했던 메리 셸리와 그녀의 남편인 시인 퍼시 셸리, 그리고 친구인 바이런 경 사이의 경쟁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메리 셸리의 소설은 이후 호러 문학의 고전이 되었고, 수많은 연극, 영화, 그리고 다른 형태의 미디어로 각색되었습니다.

 

프랑켄슈타인은 공포와 초자연에 대한 생생한 묘사뿐만 아니라 깊은 철학적 주제에 대한 탐구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대중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까지도 널리 읽히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

 

폭풍의 언덕은 에밀리 브론테가 쓰고 1847년에 출판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영국 요크셔의 황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히스클리프와 캐서린 언쇼의 열정적인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야기는 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의 역사에 호기심을 갖게 되는 스러시크로스 그랜지의 새로운 세입자인 Mr 록우드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내용은 히스클리프와 캐서린의 격정적이며 강박적인 사랑, 계급 차이로 인해 벌어지는 학대와 모멸 이어지는 히스클리프의 지독한 복수를 그리고 있습니다. 폭풍의 언덕은 처음에는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20세기 들어 재평가를 받았고 이후 영국 문학의 고전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 소설은 영화와 텔레비전 시리즈, 연극 무대로 제작되어 대중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요크셔 황무지에 대한 잊을 수 없는 음산한 분위기와 주인공들의 복잡 미묘한 심리 묘사는 이 소설을 시대를 초월한 문학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스러시크로스 그랜지(Thrushcross Grange)는 에밀리 브론테의 소설 폭풍의 언덕에 등장하는 가공의 장소입니다. 이것은 영국 요크셔의 황무지에 있으며 평화롭고 우아한 장소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언쇼 가족이 소유한 사유지 폭풍의 언덕의 이웃인 부유한 가족 린튼 부부의 거주지입니다.

 

여주인공 캐서린 언쇼는 어렸을 때 개에게 물린 후 린튼 가족의 사유지인 스러시크로스 그랜지에 잠시 살게 됩니다. 이곳에서 캐서린은 폭풍의 언덕에서 익숙했던 삶과는 아주 다른 삶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때 그녀는 린튼 부부의 아들 에드거와 가까워지고, 그들의 관계는 언쇼 부부의 손에 길러진 고아 히스클리프와 나누는 강렬하고 격동적인 사랑과 대조됩니다.

 

스러시크로스 그랜지는 여러 면에서 폭풍의 언덕과는 반대의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폭풍의 언덕이 지닌 거친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차분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언쇼의 가족이 사는 폭풍의 언덕과 린튼 가족이 사는 스러시크로스그랜지는 소설 내내 대조되어 다른 계층과 성격을 강조합니다.

728x90
반응형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이 꼭 봐야 할 세계문학 소설 11선 - 2  (0) 2023.0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