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청소년이 꼭 봐야 할 세계문학 소설 11선 - 2

by 작은도시락통 2023. 5. 4.
728x90
반응형

토니 모리슨의 비러브드 Beloved

 

Beloved는 미국 작가 Toni Morrison이 쓰고 1987년에 출판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미국 노예제도를 배경으로 하며 기억과 트라우마, 정체성 찾기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켄터키의 노예제도에서 탈출해 딸 덴버와 함께 오하이오에 정착한 노예였던 세더가 이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세더 앞에 신비한 젊은 여성 Beloved가 나타납니다. 그녀는 세더의 죽은 딸 의 환생일지도 모르며 그것 때문에 세더는 정신적으로 괴롭힘을 당합니다. 세더는 자신의 딸이 노예 소유주에게 잡혀 다시 노예가 될지도 모른다는 공포로 자신의 딸을 살해하고 말았습니다.

 

이 소설은 시간 이동을 하면서 노예 제도의 공포가 주인공의 삶에 끼친 영향, 그녀에게 남긴 트라우마에 대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Beloved1988년 소설 부문 퓰리처상을 수상하면서 출판과 동시에 널리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영화와 연극으로 각색되었으며 미국 문학과 문화 담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노예 제도에 대한 생생한 묘사와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탐구는 이 소설을 고전 문학의 반열로 올려놓았습니다.

도스토예프스키 초상화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카라마조프 형제는 러시아 작가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에 의해 쓰여지고 1880년에 출판된 소설입니다. 이 소설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학 작품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복잡한 성격과 심리적 깊이에 대한 탁월한 해석,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주제에 대한 탐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소설은 러시아의 작은 마을에 사는 문제가 많은 카라마조프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중 큰아들 드미트리는 열정적이고 충동적인 남자로 아버지 표도르 카라마조프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둘째 아들인 이반은 철저한 무신론자이며 합리적인 사람으로 허무주의와 싸우는 지식인입니다. 막내인 알렉세이는 맑고 선의로 가득한 사람이며 타인에 대한 무한한 존경심과 사랑이 넘치는 사람입니다.

 

도스토에프스키는 이 소설에서 가족, 사랑, 질투, 죄책감, 구원의 주제를 탐구하려고 했습니다. 또한 인간 본성의 복잡성, 신앙과 의심의 본성, 사회에서 종교와 도덕의 역할에 대해서도 탐구합니다. 도스토에프스키를 평생 괴롭힌 선과 악의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려고 쓰여진 이 작품은 대단히 방대하며 어려운 작품으로, 끝내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카라마조프 형제는 러시아 문학의 걸작으로 여겨지고 현대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등장인물들은 수많은 각색과 해석을 거쳤으며 여전히 전 세계의 학자들과 독자들에 게 읽히고 연구되고 있습니다.

두 도시 이야기 뮤지컬 포스터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

 

소설 두 도시 이야기는 찰스 디킨스에 의해 쓰여졌고 1859년에 처음 출판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두 도시란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을 가리키는 것으로 두 도시를 배경으로 이야기는 전개됩니다.

 

"그것은 최고의 시대였고 최악의 시대였습니다"라고 시작하는데, 이는 격동의 시기였던 런던과 파리, 두 도시의 극명한 대조를 한 문장으로 표현한 아주 유명한 문장입니다.

 

이 소설은 등장인물들의 낭만적인 관심사와 가족 관계를 포함한 복잡한 관계를 탐구합니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된 어쩔 수 없는 시대 상황을 조명하고 혁명은 정당했다고 인정하지만, 혁명 과정에서 벌어지는 폭력과 격변의 정치 흐름에 몸을 맡긴 인간들의 변화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찰스 디킨스는 혁명의 폭령성과 잔인함에 대해 생생하게 묘사했으며, 자신의 목숨을 희생할 정도로 누군가를 사랑하는 복잡하고 미묘한 감정에 대해서도 섬세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두 도시 이야기는 찰스 디킨슨의 소설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두 도시 이야기는 수많은 영화, 텔레비전 시리즈, 무대 작품으로 각색되었으며,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읽히는 영문학 작품 중의 하나입니다.

728x90
반응형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이 꼭 봐야 할 세계문학 소설 11선 - 1  (0) 2023.05.04

댓글